불교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과 인격 연마!

불교학전공

특별프로그램

특별프로그램.jpg

전원 장학금 지급

불교학전공에 한하여 학업성적 (신입생은 입학성적)에서 상위 30%의 학생에게는 수업료 전액, 차상위 30%에는 수업료 70%, 차차상위 40%에는 수업료 50%의 장학금을 지급합니다(세부 사항은 장학규정 참조).

불교지도자 육성을 위한 만우장학 프로그램

독실한 재미 불자 기업인이며 만학으로 우리 불교학전공을 졸업하신 만우 조일환 선생님의 기금출연으로 설립한 만우장학회에서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불교학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6-15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하여 여름방학 동안 미국 콜롬비아대학 등에서의 어학연수와 포교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출연자의 뜻에 따라서 이를 축소하고 프로그램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2016년부터는 '미얀마 위빠싸나 수행체험, 고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급 등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줄탁동시 연구발표

학생과 교수가 함께 하는 불교학전공 연구발표회입니다. 줄탁동시는 [벽암록]의 100칙 공안 가운데 제16칙으로 병아리가 부화하려고 껍질 속에서 지저귈 때 어미닭이 껍질을 쪼아서 돕는 것을 뜻하는 바, 학생의 공부를 위해 교수가 돕고 이끄는 본 행사의 이름으로 삼았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4학년 졸업논문 작성자에 한하여 매학기 1회, 교수님들의 경우는 1년에 1회 이상 발표합니다. 신청을 받아 월요일 저녁 6시에 100주년 기념관 4층에서 진행합니다.

불교학전공 새내기를 위한 빠리샤드

신입생이나 복학생, 그리고 재학생 사이의 화합과, 조언과, 격려를 위한 모임으로 1년에 2회 학기 초에 시행합니다. 빠리샤드란 둥글게 둘러앉아서 서로 묻고 답하며 대화하는 인도종교 전통의 토론장으로 '바리'는 '원형'을, '샤드'는 앉음'을 의미하는 산스끄리뜨어입니다.